광업뉴스
HOME > 광업정보 > 광업뉴스
이름 관리자 이메일 miningkorea@hanmail.net
작성일 2019-03-12 조회수 46
파일첨부
제목
[에너지경제] 광업협회, 제29대 회장에 조남찬 남명개발 대표 선출

광업협회, 제29대 회장에 조남찬 남명개발 대표 선출


8일, ‘2019년 정기총회’ 개최 통해…협회 상근부회장에 최승운 본부장

▲한국광업협회는 8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섬유센터빌딩 17층 스카이 홀에서 회원사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제73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협회 제 29대 회장에 조남찬 남명개발 대표를 선출했다.


광업協, "올해 최대 현안은 광업기관 통합한 한국광업공단법 제정" 에 진력

[에너지경제 여영래 기자] 국내 광업계 단체인 한국광업협회는 지난 8일 섬유센터(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17층 스카이 홀에서 회원사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제73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임기 만료로 물러난 김영범 전 회장에 이어 새 회장에 조남찬 남명개발(주) 대표를 제29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또한 협회는 현 최승운 기획관리본부장을 상근부회장으로 임명하는 등 협회장을 비롯 100여곳 회원사 권익 보호와 대정부 정책 건의 등을 전담할 협회 조직 인선도 재정비했다.  

신임 조남찬 회장은 석회석 광산개발 경영자로 국내 석탄산업 중흥기였던 1973년 대한석탄공사에 입사, 함백·나전광업소 등을 거쳐 국제통화기금(IMF) 한파가 엄습했던 1998년 25년간의 ‘석공맨’에서 야인이 된 이후 같은 해 7월 현재의 남명개발(주)을 설립, 대표이사로 회사를 이끌어 왔다.  

조 대표는 현재 반천광업소(강원도 정선군 임계면 반천리) 경영을 비롯 한국석탄산업발전연구원 이사장직도 맡고 있다. 

이날 조남찬 신임 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제대로 된 능력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본인을 한국광업협회 제29대 협회장으로 추인해 주신 회원사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협회가 올해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할 현안은 국내 광업기관 통합에 따른 한국광업공단법 제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이미 지난해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한국광해관리공단’을 통합 ‘한국광업공단’을 설립키로 하고 현재 관련 제반 법 제정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문제는 이법이 앞으로 국내 광업계 육성과 지원 등을 위한 기본법이 될 수 있어 법 제정 과정에서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광업계 종사자 여러분의 의견이 적극 반영돼야한다"고 말했다.  

특히 신임 조 회장은 "정부가 관련법을 확정하면 공청회 등 공식적인 절차가 있겠지만 그 단계에서는 내용의 수정이나 변경이 매우 어렵다고 본다"면서 "협회는 법 제정과 관련 전문 변호사 등을 포함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 대응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석회석 광산개발 주력 업종인 남명개발 조남찬 대표는 국내 석탄산업 중흥기였던 1973년 대탄공사에 입사, 함백·나전광업소 등을 거쳐 국제통화기금(IMF) 한파가 엄습했던 1998년 25년간의 ‘석공맨’에서 야인이 된 이후 같은 해 7월 현재의 남명개발을 설립해 대표이사로 회사를 이끌어 왔다.  

조 대표는 현재 반천광업소(강원도 정선군 임계면 반천리) 경영을 비롯 한국석탄산업발전연구원 이사장직도 맡고 있다. 

아울러 이날 정기총회에서 광업협회는 올해 핵심 사업으로 회원사 확대 및 내실화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특히 중점 추진사항으로 광업관련 단체와의 연대 강화를 위해 △공산개발 기술정보의 업체 간 공유 △광업계 공동이익 추구를 위한 자원개발 투자기반 구축 △한국광업공제조합 추진 △한국광업연구조합 설립 추진 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한편, 광업협회는 이날 올해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총 6억여 원 규모의 사업 예산을 심의·의결했다.
 

여영래기자(yryeo@ekn.kr)

기사원문주소: http://www.ekn.kr/news/article.html?no=419369
이전글 [에너지경제] [에경ㅣ인터뷰] 한국광업협회 제29대 조남찬 회장에 듣는다
다음글 [에너지경제] [기획-에너지 100년 미래 100년] ‘국내 광업 변천사’ <하>